1. 변수(variable)
< 변수란? >
→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뜻한다.
(앞으로 우리는 변수를 만들다를 변수를 선언한다라고 할 것이다.)
< 변수 선언 방법 >
자료형 변수명 = 값;
* = 프로그래민속에서는 대입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.
* == 이게 같다는 의미로 사용
ex) int a =3;
-> 정수 3을 a라는 변수명에 대입
< 변수명 규칙 >
1) 키워드(예약어) 사용 불가
2) 대소문자로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3)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4) 특수문자는 '_' 와 '$'만 허용된다. (띄어쓰기 안됨)
<권장 규칙>
1) 변수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
2) 변수 이름이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이어지는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(카멜기법)
ex) wishList, appleTree 등..
+ 의미를 담아 짓는 것이 코드를 읽기 좋다.
ex) number의 줄임말 num /
또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변수명을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.
https://www.curioustore.com/#!/
2. 상수(conatant)
< 상수란? >
-> 한 번 넣으면 변하지 않는 수를 넣는데 사용
< 상수 선언 방법 >
- 기존 변수 선언 + final
ex) final int b = 3;
3. 기본 자료형(primitive)
1byte | 2byte | 3byte | 4byte | |
논리 | boolean | |||
문자 | char | |||
정수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 | float | double |
- boolean : 참과 거짓이 존재
- char - 문자 한글자만 홑따옴표
- String(문자열/ 기본형 x) - 쌍따옴표
<형(자료형) 변환>
1) 강제 (명시적) 형변환
→ 큰 용량에서 작은 용량으로
→ 데이터 손실 O
* 소괄호를 열어서 한 번 더 명시
2) 자동 (묵시적) 변환
→ 작은 용량에서 큰
→ 데이터 손실 x
4. 연산자
- 이항 연산자 : 산술 연산자, 대입 연산자, 비교 연산자, 논리 연산자
- 단항 연산자 : 증감 연산자
- 삼항 연산자 : 삼항 연산자
< 이항 연산자>
1) 산술 연산자
+, -, *, /(몫을 구하는 연산자), %(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)
2) 대입 연산자
(대입 연산자) =
(복합 대입 연산자) +=, -=, +=, /= 등
3) 비교 연산자
== (같다), !=(같지 않다), <, >, <=, >=
4) 논리 연산자
!, &, |, && (AND), || (OR)
< 단항 연산자 >
1) 증감 연산자
++ (1씩 증가), --(1씩 감소)
< 삼항 연산자 >
1) (type) ? true or false (true인지 false인지 판별)
위 내용은 스마트인재개발원 수업을 정리한 내용입니다.